블렌더 (Blender)
블렌더(Blender)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오픈 소스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캐릭터 모델링, 게임 개발, 비디오 편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많아서 많은 플러그인과 애드온을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모든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며, 사용자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꾸준한 업데이트와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마야 (Maya)
마야(Maya)는 3D 애니메이션,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렌더링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마야는 광범위한 기능과 대규모 프로젝트 작업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영화, TV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및 기타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확장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추가적인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Cinema 4D
Cinema 4D는 3D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프로페셔널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모션 그래픽, 제품 시각화, 건축,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직관적인 사용성과 강력한 모델링 기능, 파티클 시스템, 물리 시뮬레이션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플러그인 시스템과 연동하여 더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ZBrush
ZBrush는 디지털 조형 및 페인팅 소프트웨어로서, 주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고해상도 3D 모델을 생성하고 페인팅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각 부분의 자세한 레이어를 만들고 고급 페인팅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모델링 생성할 수 있습니다. ZBrush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게임 개발 및 가상 현실 산업에서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3ds Max
3ds Max는 Autodesk사에서 개발한 유명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및 렌더링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건축, 제조, 게임 및 영화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3ds Max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객체를 만들고 변형하며 머티리얼 및 라이팅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직접 프로그래밍하거나 스크립팅을 사용하여 더욱 높은 수준이 가능합니다.
Houdini
Houdini는 SideFX에서 만든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및 비주얼 이펙트 소프트웨어입니다. Houdini는 높은 수준의 자동화와 프로시저 적인 워크 플로우를 갖춘 노드 기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oudini는 많은 종류의 3D 그래픽 디자인 작업에 사용됩니다. 게임 개발, 영화, TV 프로그램 및 광고 산업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SketchUp
SketchUp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로서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이 쉬워 입문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SketchUp은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랜드스케이핑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SketchUp에서 제공하는 3D Warehouse를 통해 다른 사용자가 공유한 수많은 3D 모델을 쉽게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do
Modo는 3D 모델링, 텍스처링 및 렌더링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Modo는 게임 개발자, 산업 디자이너 및 영화 제작자를 비롯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3D 작업에 사용됩니다. Modo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스쿨에디션(School Edition) 등의 라이센스 옵션도 제공됩니다.
Substance Designer
Substance Designer는 3D 모델과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노드 기반의 텍스처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프로시저 텍스처 생성, 머티리얼 제작, 3D 모델 및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다양한 텍스처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Substance Designer는 손쉬운 사용성과 빠른 작업속도로 인기가 있으며, 게임 개발, 애니메이션 제작, 제품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Substance Painter
Substance Painter는 3D 모델에 텍스처를 적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PBR(물리 기반 렌더링)을 지원하며, 마스크 기반의 브러시 시스템으로 3D 모델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Substance Painter는 자체적으로 또는 다른 3D 그래픽 프로그램으로부터 가져온 모델에 대해 작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마스크 및 텍스처 도구, 라이브 미리 보기, 실시간 교차 플랫폼 등을 제공합니다. Substance Painter는 영화, 게임, 제품 디자인 및 가상 현실(VR)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